산외초등학교 로고이미지

보건게시판

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
일본뇌염 예방접종 하세요^^
작성자 김은범 등록일 14.08.08 조회수 166
첨부파일

전국에 일본뇌염 경보 발령

일본뇌염 매개모기가 전체 모기 밀도의 50% 이상

(null)

모기에 안 물리게 주의, 아동은 예방접종 확실히

 

질병관리본부(본부장 : 양병국)는 올해 처음으로 부산지역에서 채집된 모기의 1일 평균 개체수 중 일본뇌염 매개모기(작은빨간집모기)500마리 이상이면서 전체모기의 50%이상 분류됨에 따라 전국에 일본뇌염 경보를 발령(8.5)하였다.

전국 38개 지역에서 일본뇌염 유행예측사업진행 중 (’14년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 4.21)

 

이번에 채집된 모기는 부산지역에서 728~29일 채집된 모기, 총 채집 모기 중 작은빨간집모기가 전체모기의 53.3%를 차지하였으며, 현재 바이러스 검사가 진행 중이다.

 

모든 모기가 일본뇌염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, 일본뇌염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렸을 경우 일부 뇌염으로 진행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.

일본뇌염 매개모기에 물린 사람의 95%무증상이나, 일부에서 뇌염으로 진행해 고열, 두통, 복통 및 경련, 혼수, 의식장애 등의 신경과적 증상이 나타남

 

질병관리본부는 부산 이외 37개 조사지역에서는 일본뇌염 매기모기의 밀도가 아직 50% 미만이며, 시도보건환경연구원, 보건소 및 권역별 기후변화 매개체 감시 거점센터 등 38개 조사지역에서 공동으로 일본뇌염 유행예측사업을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.

 

질병관리본부는 하절기 일본뇌염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, 모기 활동이 발한 8~10월 하순까지 가정 내에서는 방충망(또는 모기장)을 사용하고, 야간에는 모기가 많은 지역의 야외활동을 가능한 자제하며, 불가피한 야외활동 시에는 소매, 바지 옷을 입고,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는 등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.

 

아울러, 일본뇌염 예방접종 대상이 되는 생후 12개월~12세 아동은 표준 일정에 맞추어 예방접종 받을 것을 권고했다.

구 분

접종 권장 기준

사백신

5회 접종

13(생후 1235개월)

4(6), 5(12)

생백신

2회 접종

12(생후 1235개월)

* ’142월부터 일본뇌염 생백신도 국가예방접종 사업에서 지원해 지정의료기관을 통해 무료접종 가능

* 생백신과 사백신 교차접종은 유효성에 대한 연구결과가 없어 권장하지 않으며, 가지 백신으로 접종완료 할 것을 권장

 

이전글 8-9월 구매예정량통계표(부식.육류)
다음글 건강한 여름을 보내자